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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수집 자료

[수집 자료] 항공계기(Flight Instru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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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 항공교육훈련포털 개정판 항공기전자전기계기 기본, 비행이론(비행기)

 

[그림] 비행계기 - 조종석 전면 배치

 

1. 비행계기(Flight Instruments)

 

[그림] 조종 계기

 

 

[그림] 성능 계기

 

 

1.1. 비행 계기(Flight Instruments)


(1) 고도계(Altimeter) - 비행 고도 지시. 피트(feet)단위. 일부국가는 meter를 사용, 대부분 국제선 항공기는 2가지 단위로 지시하게끔 설계되어 있다.

 

 

[그림] Three-pointer altimeter

 

 

 

[그림] Drum-type altimeter

 


(2) 대기속도계(Airspeed Indicator) - 대기 속도 지시, 노트(knot) 단위사용

 

[그림] 대기 속도계

 

 

[그림] 아날로그 진대기 속도계

 

 

[그림] 속도계 색깔 표시

 


(3) 승강계(Vertical Speed Indicator) - 상승, 하강 속도를 분당 feet 단위로 지시(FPM)

 

[그림] 승강계-수직 속도계


(4) 경사 선회계(Turn And Bank Indicator) - 비행 선회율 및 경사각 지시. 군용기에 주로 사용

 

[그림] 경사 선회계

 

[그림] 선회조정계 롤 및 요의 비율


(5)  (자이로 수평의)비행 자세계(Gyro Horizon Indictor) - 인공수평의라고도 하며 비행 자세 지시(피치 및 롤)

 

[그림] 진공구동식 비행자세계

 

[그림] 비행 자세계의 다양한 지시

 


(6) 비행 방향계 (Directional Gyro Indicator) - 비행 방향자이로. 비행 방향 지시 - 항법계기로 분류되기도 한다.

 

[그림] Directional gyro Slaving system

 


(7) 받음각 계기 및 실속 탐지기(AOA Indicator & Stall Detector) - 실속각 지시

 

[그림] 받음각 계기

 


(8) 마하계(Mach Meter) - 비행속도를 음속으로 환산 지시하며 M 단위 사용 - 신형기에서는 대기 속도계에 포함되어 있다.

 

[그림] 마하계기

 

 

1.2. 예비용 비행계기 (Standby Flight Instrument)

 

(1) 기압 고도계(Pneumatical Timeter)

 

[그림] 기압 고도계

 

(2) 대기 속도계(Airspeed Indicator)


(3)  자이로인공수평의 비행 자세계 (Gyro Artificial Horizon Indicator)


(4) 비행 방향계 - 자기나침반(Magnetic Compass Indicator)

 

[그림] 자기나침반(Magnetic compass)

 

 

2. 엔진 계기(Engine Instruments)

2.1 엔진 계기

제트 엔진과 왕복엔진 계기(Engine Instruments - Jet Engine Instruments And Reciprocating Engine Instruments)

(1) 엔진 회전계(Tachometer) - RPM /%RPM 단위로 지시
 N1/N2 회전계(N1/N2 rpm) - 제트엔진 N1/N2축의 회전을 %RPM으로 지시
 Tachometer - 왕복엔진 크랭크 회전수를 분당 표시 (RPM)

 

[그림] 왕복 엔진 회전계

 

 

[그림] 터보 엔진 회전계

 

 

[그림] 헬리콥터 회전계

 

 

(2) 엔진 배기가스 온도계(EGT Indicator) - ℃ 단위로 지시

 

[그림] 전형적인 열전대식 배기가스온도계계통

 


(3) 터빈 입구 온도, 터빈 가스 온도계(Turbine Inlet, Gas Temperature)

 

 

[그림] 전형적인 열전대식 온도계

 


(4) 연료 흐름양 계기(Fuel Flow Indictor) - GPH or PPH 단위로 지시

 

(5) 엔진 압력비 계기(EPR Indicator) - 제트엔진 - unit 단위로 지시 

 

[그림] Psig read on a fuel pressure gauge

 

 

[그림] 아날로그 EPR 계기


(6) 연료 압력, 연료량, 온도계(Fuel pressure, Quantity,Temperature Indicator)

 

[그림] 왕복엔진 연료압력계

 

[그림] 제트엔진 아날로그 연료 압력 계기

 

(7) 오일 압력, 온도, 양 계기(Oil Pressure, Temperature, Quantity Indicator)

 

[그림] 왕복엔진 오일압력계

 

 

[그림] 제트엔진 아날로그 오일 압력 계기


(8) 실린더헤드 온도계(Cylinder Head Temperature CHT) - 왕복엔진

 


(9) 압축기 입구 온도계(Compressor Inlet Temperature Indicator, CIT)

 


(10) 압축기 배출 압력계(Compressure Discharge Pressure Gauge)

 


(11) 매니폴드 압력계(Manifold Pressure Indicator) - 왕복엔진

 

[그림] 아날로그 매니폴드 압력계

 

 

[그림] 절대 압력을 지시하는 매니 폴드 압력

 

 

(12) 기화기 온도계(Carburetor Temperature) - 왕복엔진


(13) 토오큐 메터(Torque-Meter) - 터보 프롭(Turboprop. Turboshaft 엔진)

 

[그림] 터보프롭 계기(turboprop instruments)

 

3. 항법 계기(Navigation Instruments)

 

[그림] 항법 계기

 


(1) 자기 나침반(Magnetic Compass) - 자북을 중심으로 현재 기수 방향 지시(예비용)

 

[그림] 자기나침반(Magnetic Compass)

 

 

[그림] 수직형 자기 방향계

 


(2) 비행 방향계 (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 기수방향, 비행방향등 지시

 

[그림] 방향계

 


(3) 절대 고도계(RA. Radio Altimeter) - 착륙 시 항공기에서 육지까지 절대 높이 지시


(4) 자동무선방향탐지기(ADF, Automatic Directional Finder) - NDB 전파도래방향 지시

 

[그림] 무선자기계


(5) 초단파전방향무선표시기(VOR, 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 방위 지시

 

[그림] VOR 계기

 

 

[그림] VOR 계기 (아날로그 방향계와 디지털 항법 계기)

 


(6) 계기착륙장치(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 착륙 정보 지시

 

[그림] 계기착륙계통계기 - 코스편차 및 LOC/GS 지시

 


(7) 거리측정장비(DME.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 거리 정보 지시


(8) 전술항법장치(TACAN. Tactical Air Navigation) - 방위 및 거리 정보(군용)


(9) 관성항법장치(INS/IRS. Inertial Navigation System, Reference System) - 독립적인 항법자료제공


(10) 위성항법장치(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 지상 지원 장비 없이 항법 위성을 이용한 신뢰성 있는 주 항법자료제공


(11) 도플러 레이더 항법장치(Doppler Radar) - 자립항법으로 도풀러 효과를 이용한 항법장치로 최근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나 선박이나 잠수함등에서 주로 사용한 항법장치


(12) 기상레이더(Weather Radar) - 항로상 기상 상태 정보제공

 

 

4. 기타 계기(Miscellaneous instruments)


(1) 객실 냉난방 온도계기 및 객실 압력 고도계, 아웃 플로우 밸브 계기


(2) 전기계통 계기류 - 전압, 전류, 과부하 및 발전기 상태 계기

 

[그림] 전류계(Ammeter)

 


(3) 비행 조종면 위치지시계(Flight Control Surface Position Indicators)


(4) 연료량, 연료압력, 연료온도 등 계기(Fuel Quantity, Pressure, Temperature Indicators)


(5) 작동유 유량, 압력 및 온도계(Hydraulic Quantity, Pressure, Temperature Indicators)


(6) 바퀴다리 위치 지시계(Landing Gear Position Indicator), 타이어 압력 및 온도계(Tire Pressure And Temperature  Indicator)


(7) 산소 압력계(Oxygen Pressure Indicator)


(8) 공압 및 온도계(Pneumatic Pressure And Temperature Indicator)

 

[그림] 온도 지시계


(9) 물 수량 및 압력계(Water Quantity And Pressure Indicator)


(10) 보조동력장치(APU) 계기류 - APU 엔진 및 도어관련 계기류


(11) 객실 및 화물칸 등 도어 위치계(Door Position Indicator) 등

 

5.  전자식 계기류(Electronic Instruments)

 

[그림] 에어버스 A330 항공기 전자계기계통

 

[그림] 보잉 b747 항공기 종합계기계통

 

[그림] 보잉 B747 보조 에이카스의 시놉틱

 

① EFIS -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전자비행계기계통)
② ECAM - Electronic Centralized AirplaneMonitoring(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
③ EICAS -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ingSystem(엔진계기 및 조종사 경고계통)
④ PFD - Primary Flight Display(주(主)비행계기)
⑤ ND - Navigation Display(항법계기)
⑥ SD - System Display(기타계통계기 - 여러 계통 지시)
⑦ EWD - Engine & Warning Display(엔진 및 경고계기)
⑧ IDS - Integrated Display System(종합계기계통)
⑨ EIS - Electronic Instrument System(전자계기계통)

 

 

[그림] PFD(Primary Flight Display)

 

 

[그림] PFD에 나타나 있는 비행, 항법 정보

 

 

비행계기 [Flight Instrument(G1000)]


비행계기는 G1000에 장착된 GDC74A 장비(Air Data Computer)를 이용하여 측정된 Pitot static pressure, 외기온도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비행 고도와 속도를 나타내 줍니다.

 

- 자세계기(Attitude Indicator) : 자세계기는 AHRS에서 측정되는 항공기 자세를 나타내 주는 계기로 G1000의 AHRS는 GRS77 장비에서 측정됩니다다.


- 속도계(Airspeed Indicator) : 속도계는 원형으로 되어 있는 재래식 계기와는 달리 Moving tape rolling number gauge이다. Vspeed(Glide, Vr, Vx, Vy)를 설정하여 맞출(set) 수 있고 가 · 감속 시 6초 후에 예상되는 속도를 자홍색의 속도증감 벡터지시(Airspeed trend vector)로 나타내줍니다.

 

[그림] Airspeed trend vector

 


- 고도계(Altimeter) : 고도계는 원형으로 된 재래식 계기와 달리 Moving tape rolling number gauge이다. 고도가 변화될 때 6초 후에 도달되는 예상 고도를 자홍색의 고도증감 벡터지시(Altitude trend vector)로 표시합니다.

 

[그림] Altimeter trend vector

 


- 선회율 계기(Turn Rate Indicator) : Turn Rate Indicator는 선회율을 나타내 주는 계기이다. 4°/sec 이상의 선회율일 경우 화살표로 표시된다.

 

[그림] Turn Rate Indicator

 

- 승강계(Vertical Deviation Indicator) : VDI(Vertical Deviation Indicator)는 수직항행(Vertical navigation)을 실행할 때 Glide slope indicator는 ILS 접근 시 수직 경로를 안내해주는 것이며, Glide path indicator는 SBAS를 기반으로 한 접근(LNAV/VNAV, LPV 등) 시 수직경로 안내를 제공해주는 계기로서GIA63W 장비가 작동되고 SBAS가 가용될 때 나타난다.

 

[그림] Vertical Speed and Deviation indicator


- Vertical Speed and Deviation indicator : Vertical Deviation Indicator(VDI)는 VNAV를 실행할 때 강하시작지점(TOD) 1NM 전부터 “V”자 와 함께<가 나타나며 더 이상 Vertical deviation이 유효하지 않는 수평비행 상태가 되면 <가 없어진다.

 

- Glide slope indicator : ILS 접근을 할 때 녹색의 “G”자와 함께 다이아몬드 형태의 지시계가 나타난다. 만일 Glide slope 신호가 없으면 녹색 다이아몬드 형태의 지시계 대신“NO GS”가 나타난다.

 

[그림] Glide slope indicator

 

 

- Glide path indicator : GNSS 수신기를 이용한 LNAV/VNAV, LPV 접근을 할 때 자홍색의 “G”자와 함께 다이아몬드 형태의 지시계가 나타난다. GNSS 성능 저하가 발생할 경우 지시계 대신 “NO GP”가 나타난다. Glide path indicator의 Full scale deflection(2dots)는 1,000ft이다.

 

[그림] Glide path indicator

 

-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그림]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① Selected Heading
② NAV 1 Frequency, DME
③ Bearing 1 Information window
④ Bearing 2 Pointer
⑤ Bearing 2 Pointer
⑥ Bearing 1 Pointer
⑦ Current Track Indicator
⑧ Selected Course
⑨ Current Heading, Heading Bug
⑩ Navigation Source
⑪ Flight Phase Annunciation

 

 

[그림] 전자식자세지시계기의 여러 파라미터

 

 

[그림] 보잉항공기 종합계기계통 - 항법계기모드

 

 

[그림] 전자식 비행방향계의 항법 정보

 

 

[그림] 항법계기 (ND)

 

 

[그림] 전자식비행방항계의 접금 및 비오알 모드

 

 

[그림] 주비행장치(PFD)의 대기속도계지시

 

 

[그림] 엔진 계기 및 경고

 

 

[그림] 유압계통 시놉틱 페이지

 

 

[그림] ECAM 수동모드 - 12개 계통을 9개 계기로 표시

 

 

[그림] 전형적인 기계식 8일 항공기 시계

 

 

[그림] 전형적인 항공기 전자시계

 

 

 

[그림] 엔진 압력비계기

 

 

[그림] N1, N2 Indicator

 

 

[그림] EGT Gau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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