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수집 자료

[수집 자료] 항공기 외부등(Exterior Lights)

728x90
반응형

자료 출처 : 항공교육훈련포털 개정판 항공기전자전기계기 기본

 

1. 항공기 외부등

 

[그림] B737 항공기 외부라이트(B737 Airplane Exterior Lights)

 

Position Lights(위치등) : 항법등(navigation light)라고도 함. 비행 중 반드시 On 합니다.

 

Red Anti-Collision Lights(적색 충돌방지등) : 비컨 라이트(beacon light)라고도 함. 토잉, 엔진 작
동 중 On 합니다.

 

White Anti-Collision Lights(백색 충돌방지등) : 스트로브(strobe light)라고도 합니다

 

Landing Lights(착륙등) : 빔이 가장 강함. 지상에서 작동을 지양합니다.

 

Taxilights : 항공기 택싱 중 on 하는 유도 등입니다.

 

Wing Illumination(날개 검사등) : Wing & Engine scanlight 라고도 합니다.

 

Runwayturnoff lights(활주로 옆길 등)

 

Logolights(로고 등)

 

Takeoff lights(이륙등)

 

 

2. 위치등(Position Lights)

 

[그림] 좌측 날개 끝 위치등(적색)/충돌방지등 및 우측 날개 끝 위치등(적색)/충돌방지등(백색)

 

야간에 항공기 비행 시 에는 미연방규정집(CFR, code of federal regulations)의 Title 14에 명기된 최소한의 요구사항에 합당하는 위치등(position light)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항법등이라고도 하는 위치등의 한 조는 1개의 적색, 1개의 녹색, 그리고 1개의 흰색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위치등의 목적은 항공기 위치, 비행 방향 및 자세 등을 알 수 있게 합니다. 
항법등인 이 위치등은 비행 중에 반드시 ON 되어야 합니다. 

 

 

3. 충돌방지등(Anti-collision Lights)

 

[그림] 충돌방지등 (백열 스트로브 라이트 & 적색 비컨라이트) (Anti-collision lights)


충돌방지등계통(anti-collision light system)은 하나 이상의 라이트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충돌방지등장치는 동체 또는 미익위에 설치되어 보통 승무원의 시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위치등의 가시성(visibility)을 방해하지 않은 위치에 회전 빔 조명입니다. 
충돌방지등 장치(anti-collision light unit)는 보통 전동기에 의해 작동되는 1개 또는 2개의 회전등(rotating light)으로 이루어집니다. 
반사경이 원호(arc)로 회전하며 결과 섬광률(flash rate)은 분당 40∼100[cycle]입니다.

 

4. 착륙등과 유도등(Landing and Taxi Lights)

 

[그림] 착륙등(Landing Lights)

 

 

[그림] 유도등(Taxi lights)

 

착륙등은 야간착륙 시에 활주로를 비추기 위하여 항공기에 장착됩니다. 
이 라이트는 매우 강력하며 조명의 최대도달거리(maximum range)를 제공하는 각도로 포물면 반사장치(parabolic reflector)에 의해 전달됩니다. 
소형 항공기의 착륙등은 보통 양쪽 날개의 앞전(leading edge)의 중간에 위치하거나 항공기 표피 안에 유선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형 운송용 항공기에서 착륙등은 보통 날개의 리딩 에지에 위치합니다. 

 

 

5. 날개 검사등(Wing Inspection Lights)


날개 및 엔진 검사등(wing&engine scanlight)이라고도 하며 이는 비행 중에 날개의 리딩에지 결빙이나 FOD 여부등을 검사하기 위해 비추는 라이트입니다. 
이러한 조명등은 야간에 비행하는 동안에 날개 리딩에지에 결빙형성의 육안탐지를 가능케 합니다. 

 

6. 활주로 옆길 등 (Runway turnoff light) 및 로고 등(logo light)


야간에 착륙 후 활주로(runway)를 벗어나 유도로(taxiway)로 회전할 때 유도로 상태를 먼저 볼 수 있도록 비추어주는 라이트입니다. 
로고등(logo light)은 특히 야간에 항공사의 로고나 상징(emblem)이 잘 보이도록 비추는 라이트입니다. 
이 라이트는 수직 안정판(vertical stabilizer)에 있는 로고를 비추도록 수평안정판(horixontal stabilizer)에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