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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매뉴얼

[유니티 매뉴얼] 스크립트 템플릿 사용자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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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C# 스크립트를 생성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C# 스크립트가 생성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그러면, 저는 제일 먼저 하는 것이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주석과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주석을 지우는 일을 제일 먼저 합니다.

그러다가 문득, 새 스크립트도 템플릿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다가 답을 찾았습니다.

 

스크립트 템플릿은 %EDITOR_PATH%\Data\Resources\ScriptTemplates에 저장됩니다.

여기서 %EDITOR_PATH%는 버전별 유니티 에디터가 설치 된 위치입니다.

 

저의 경우,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1.3.8f1\Editor이더라구요.

그리고 각 버전별로 C:\Program Files\Unity\Hub\Editor에 다 있었습니다.

 

ScriptTemplates 폴더 안에는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가 포함된 파일이 있습니다.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버전별로 틀린 경우도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CRIPTNAM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NOTRIM#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NOTRIM#
    }
}

 

이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C:\Program Files 폴더 밑에 있는 파일들은 사용 권한이 없으면, 수정 후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이 파일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메모장을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파일 > 열기를 클릭 후 파일을 열어서 수정해야 합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ROOTNAMESPACEBEGIN#
public class #SCRIPTNAME# : MonoBehaviour
{
#region Fields
#NOTRIM#
#endregion

#region Awake And Start Behaviour Messages
    void Start()
    {
        #NOTRIM#
    }
#endregion

#region Update Behaviour Messages
    void Update()
    {
        #NOTRIM#
    }
#endregion

#region Methods
#NOTRIM#
#endregion
}
#ROOTNAMESPACEEND#

 

결과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region Fields

#endregion

#region Awake And Start Behaviour Messages
    void Start()
    {
        
    }
#endregion

#region Update Behaviour Messages
    void Update()
    {
        
    }
#endregion

#region Methods

#endregion
}

 

가슴 아프게도 각 버전별로 다 작업해야 합니다. ㅠㅠ

새 버전이 나오면, 새 버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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