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유니티 네트워크

[유니티 네트워크] 비동기 UdpSender, UdpReceiver 문자열 전송 (UdpClient)

728x90
반응형

1. 내용

 (1) 권장 포트 번호 : 49152 ~ 65535

 

포트 번호

내용

0

사용하지 않음.

1 ~1023

잘 알려진 포트(Well-known port)

1024 ~ 49151

등록된 포트(Registered port)

49152 ~ 65535

동적 포트(Dynamic port)

 

 (2) 전송 패키지 사이즈

 Udp는 이론상으로는 65507 byte까지 보낼수 있지만, 내부 통신이 아닌 경우 1024 byte이내를 권장합니다.

 

 (3) 소스 내용

  - 유니티와 유니티, 또는 C#과의 통신

  - 클래스 : UdpClient

  - 개체 직렬화 : 직렬화(Serialization) 역직렬화(Deserialization)

  - 전송 패킷 : 문자열 ↔ 바이트 배열

 

2. 소스

2.1 Receiver.cs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public class Receiver : MonoBehaviour
{
    private UdpClient m_Receiver;
    public int m_Port = 50001;
    public string m_ReceiveMessage;

    void Awake()
    {
        InitReceiver();
    }

    void OnApplicationQuit()
    {
        CloseReceiver();
    }

    void InitReceiver()
    {
        try
        {
            if (m_Receiver == null)
            {
                m_Receiver = new UdpClient(m_Port);
                m_Receiver.BeginReceive(new AsyncCallback(ReceiveCallback), null);
            }
        }
        catch (SocketException e)
        {
            Debug.Log(e.Message);
        }
    }

    void ReceiveCallback(IAsyncResult ar)
    {
        IPEndPoint ip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Any, m_Port);

        byte[] received;
        if (m_Receiver != null)
        {
            received = m_Receiver.EndReceive(ar, ref ipEndPoint);
        }

        else
        {
            return;
        }

        m_Receiver.BeginReceive(new AsyncCallback(ReceiveCallback), null);

        m_ReceiveMessage = Encoding.Default.GetString(received);
        m_ReceiveMessage = m_ReceiveMessage.Trim();

        // 받은 값 처리 ...  
        DoReceive();
    }

    void DoReceive()
    {
        Debug.Log(m_ReceiveMessage); // 출력 : English 한글 漢字 !@#$%^&*() 
    }

    void CloseReceiver()
    {
        if (m_Receiver != null)
        {
            m_Receiver.Close();
            m_Receiver = null;
        }
    }
}

 

2.2 Sender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public class Sender : MonoBehaviour
{
    private UdpClient m_Sender = new UdpClient();
    public string m_ReceiverIp = "127.0.0.1";
    public int m_Port = 50001;
    public string m_SendMessage;
    private byte[] m_SendBytes;

    void Start()
    {
        InitSender();
    }

    void Update()
    {
        SetSendPacket();
        DoBeginSend(m_SendBytes);
    }

    void OnApplicationQuit()
    {
        CloseSender();
    }

    void InitSender()
    {
        m_Sender.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true);
        m_Sender.Connect(IPAddress.Parse(m_ReceiverIp), m_Port);
    }

    // 보내는 값
    void SetSendPacket()
    {
        m_SendMessage = "English 한글 漢字 !@#$%^&*()";
        m_SendBytes = Encoding.UTF8.GetBytes(m_SendMessage);
    }

    void DoBeginSend(byte[] packets)
    {
        m_Sender.BeginSend(packets, packets.Length, new AsyncCallback(SendCallback), m_Sender);
    }

    void SendCallback(IAsyncResult ar)
    {
        UdpClient udpClient = (UdpClient)ar.AsyncState;
    }

    void CloseSender()
    {
        if (m_Sender != null)
        {
            m_Sender.Close();
            m_Sender = null;
        }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