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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수집 자료

[수집 자료] 비행장 표면 표지(Airport Pavement Mark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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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 항공교육훈련포털 항행안전시설

 

1. 활주로 표지

1.1 표지별 색채(Marking Colors)

 

활주로의 표지는 백색이다. 백색으로 된 십자모양 에 적색 “H”를 사용하는 병원 헬기장을 제외하면 헬기장 착륙 지역을 정하는 표지는 백색이고 유도로, 항공기의 이용을 제한하는 지역(폐쇄지역과 위험지역),대기지점(활주로 상에 있는 경우일지라도)의 표지는 황색이다. 각각 표지는 색깔로 구분하였기 때문에 조종사는 이를 인지하고 각각의 표지가 나타내는 정보
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1.2 활주로 지정자(Runway Designators)


활주로의 번호와 문자는 항공기의 접근 방향으로부터 결정된다. 활주로 번호는 자북으로부터 측정한 활주로 중앙선의 자방위의 가장 가까운 10단위의 숫자로서 2자리를 표시하게 되는데,

(1) 2개의 평행활주로 “L”, “R”

(2) 3개의 평행활주로 “L”, “C”, “R”

 

Runway Width Number of Stripes
60feet(18m) 4
75feet(23m) 6
100feet(300m) 8
150feet(45m) 12
200feet(60m) 16

[표] 활주로 너비별 Stripe 개수

 

 

1.3 활주로중앙선표지(Runway Centerline Marking)


활주로 중앙선은 활주로의 중앙을 나타내며 이륙과 착륙 시에 항공기가 활주로에 정렬하는 것을 도와준다.

 

 

1.4 활주로목표점표지(Runway Aiming Point Marking)

 

[그림] Precision Instrument Runway Markings

 

활주로 목표점표지는 착륙항공기에 시각적 목표지점에 대한 정보를 준다. 두 개의 직사각형 표지는 [그림] Precision  Instrument Runway Markings의 정밀계기 활주로 표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활주로 중앙선의 양쪽에, 김해공항처럼 FAA의 기준을 따르는 활주로에서는 활주로 시단
으로부터 약 1,000피트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는 넓은 백색선 표지이며, 김포공항처럼 ICAO의 기준을 따르는 활주로에서는 같은 형태의 표지가 활주로 시단으로부터 약 1,300피트 떨어진 지점에 있다.

 

 

1.5 활주로접지대표지(Runway Touchdown Zone Markers)

 

접지대표지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의 접지구역을 알려주며, 조종사가 500피트(150미터)마다 거리의 증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표지는  [그림] Precision Instrument Runway Markings과 같이 활주로 중앙선에 대하여 한 쌍씩 대칭된 1개, 2개, 또는 3개의 직사각형 막대모양으로 되어 있다. 양 끝에 접지대 표지가 있는 활주로에서 활주로 양 끝에 있는 시단을 기준으로 중간 지점으로부터 900피트(270미터) 내에 있는 표지들은 생략된다.

 

[그림] Nonprecision Instrument and Visual Runway Markings

 

 

1.6 활주로 옆선표지(Runway Side Stripe Marking)

 

[그림] Relocation of a Threshold with Markings for Taxiway Aligned with Runway

 


활주로 옆선표지는 활주로 가장자리의 윤곽을 나타낸다. 이 표지는 활주로와 인접한 지대나 활주로의 가장자리를 시각적로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옆선은 [그림] Relocation of a Threshold with Markings for Taxiway Aligned with Runway과 같이 활주로의 양 옆에 위치한 연속되는 백색선으로 표시된다.

 

 

1.7 활주로 어깨표지(Runway Shoulder Markings)


활주로 어깨표지는 항공기가 진입할 수 없는 활주로의 가장자리와 활주로 포장구역을 구별하기 위한 옆줄표지이다. 활주로 어깨 줄은 황색이다

 

 

1.7.1 재배치된 활주로 시단(Relocation of a Threshold)


건설, 정비, 기타 활동들로 인해 활주로 시단이 재배치되는 경우가 있다. 활주로 시단이 재배치된 경우에는 활주로의 접근방향 시단을 폐쇄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대 방향 활주로의 길이도 줄어들게 된다.
이런 경우 공항 운영자는 항공고시보(NOTAM)를 통하여 폐쇄된 활주로에 대한 정보를 배포하고 조종사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활주로 시단의 재배치 기간은 수 시간에서 수 개월까지 걸릴 수 있으며, 이전의 활주로 시단과 재배치된 활주로 시단 사이의 공간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해당 지역의 활주로표지를 지우거나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1.8 활주로시단표지(Runway Threshold Markings)


활주로 시단표지는 두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 표지는   [그림] Precision Instrument Runway Markings에서와 같이 활주로 중앙선에 대칭되어 그려지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세로줄로 구성된다. 이 선의 개수는 [표] 활주로 너비별 Stripe 개수에 지시되는 활주로 너비와도 관련되어 있다. 활주로 시단표지는 착륙에 사용되는 활주로의 너비를 확인함과 동시에 활주로의 시작을 알린다. 활주로 시단표지는 경우에따라서 재배치되거나 이동될 수도 있다.

 

 

1.8.1 이동된 활주로 시단(Displaced Threshold)


이동된 활주로 시단은 정상 강하각으로 접근하는 항공기가 소음, 장애물 등으로 인해 활주로를 모두 사용하지 못하고 이동된 활주로 시단에서부터 착륙을 진행해야 할 때 사용된다. 이는 활주로의 한 지점에 위치하는 활주로 시단을 말하는데 이동
된 활주로 시단은 착륙에 사용되는 활주로의 길이를 감소시킨다. 이동된 활주로 시단 뒤에 있는 활주로의 나머지 부분은 이륙 시에는 사용될 수 있으며 반대방향으로 착륙하는 항공기 역시 사용 가능하다. 10피트 폭의 백색 활주로 시단선이 이동된 활주로 시단에서 활주 로 너비 방향으로 위치하며 백색 화살표가 활주로의 시작점과 이동된 활주로 시단 사이 지역의 중앙선에 위치한다. 화살표의 머리부분은 [그림] Runway Shoulder Markings와 같이 배치된다.

 

[그림] Runway Shoulder Markings

 

 

[그림] Displaced Threshold Markings

 

 

1.9 경계선(Demarcation Bar)

 

[그림] Markings for Blast Pad or Stopway or Taxiway Preceding a Displaced Threshold

 


경계선은 이동된 활주로 시단과 활주로 전방에 위치하는 블라스트 패드(Blast pad), 정지로 지역(Stop way), 유도로 사이를 구분한다. 경계선은 [그림] Markings for Blast Pad or Stopway or Taxiway Preceding a Displaced Threshold과 같이 3피트(1미터)의 폭으로 구성되며,활주로 상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황색이다.

 

 

1.10 갈매기모양선(Chevrons)


이 표지는 착륙, 이륙, 지상 활주에 사용할 수 없는 활주로와 정대된 포장지역을 나타낸다. 갈매기모양선은 황색이다[그림] Markings for Blast Pads and Stopways

 

[그림] Markings for Blast Pads and Stopways

 

1.11 Runway Threshold Bar


Threshold Bar는 threshold 가 이동되거나 제거되었을 경우 활주로의 시작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Threshold Bar는 폭 10피트(3m)이며 활주로의 폭을 가로질러 그려진다 [그림] Runway Shoulder Markings

 

 

2. 유도로표지(Taxiway Markings)

2.1 개요(Introduction)

 

모든 유도로는 중앙선이 표시되어야 하며, 유도로가 활주로와 교차되는 경우에는 대기지점 표지도 갖 추어야 한다. 유도 경계표지는 항공기의 사용이 허가되지 않은 포장지역을 나타내는 것이며, 유도로를 구별하거나 유도로의 윤곽을 나타내 위하여 사 용된다.

 

 

2.2 유도로중심선(Taxiway Centerline Markings)


유도로 중심선은 연속되는 황색이며, 폭 6인치(15센티미터)에서 12인치(30센티미터)의 선이다. 이 선은 조종사가 지정된 경로를 따라 지상 활주를 할수 있도록 시각적인 도움을 준다. 항공기는 날개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상 활주 중에 유도로중심 선을 따라서 이동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이 다른 항 공기나 다른 물체로부터 항공기 날개끝의 안전을 보장하지는 않으므로 조종사의 주의가필요하다

 

 

2.3 Enhanced 유도로 중심선(Enhanced Taxiway Centerline Markings)

 

일부 공항에서는 Enhanced 유도로가 이용된다.
Enhanced 유도로 중심선 표시는 노란색 점선으로 되어 있으며, 일반 유도로 중심선과 평행하게 되어 있다. Enhanced 유도로 중심선은 활주로 대기 위치 표시 최대 150피트 이전부터 시작된다. 이 중심선의 목적은 ATC 인가를 받지 않은 항공기가 활주로 대 기지점을 지나가는 것을 예방하려는 목적으로, 조종사에게 곧 대기지점에 도착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그림] Markings for Blast Pads and Stopways

 

 

 

[그림] Markings for Blast Pads and Stopways

 

 

2.4 유도로경계표지(Taxiway Edge Markings)


유도로 경계표지는 유도로의 경계를 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표지는 일반적으로 유도로의 경계가 포장의 경계와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
항공기가 유도로를 지나는지의 여부에 따라 두 종류의 표지가 있다.


(1) 연속표지: 이 표지는 유도로의 어깨나 항공기가 진입할 수 없는 인접한 포장면으로부터 유도로를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 점선표지: 이 표지는 유도로의 경계에 인접한 포장면으로 항공기의 진입이 필요한 경우 포장면 위에 유도로 경계나 유선을 통한 안내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그림] Dashed Markings

 

[그림] Dashed Markings

 

 

3 대기위치표지(Holding Position Markings)

3.1 활주로 대기 위치 표지(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이 표지는 항공기가 활주로로 접근할 때 정지하여 대기해야 하는 활주로의 지점을 나타낸다. 이 표지는 두 개의 실선과 두 개의 점선으로 구성되는 4열의 황색선이며, 6인치의 간격을 가지고 유도로나 활주로의 너비방향으로 그려진다. 실선은 항상 항공기가 대기해야 하는 지점에 위치한다.

 

[그림] Geographic Position Marking

 

 

[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on Taxiways

 


3.1.1 유도로상의 활주로 대기 위치 표지


이 표지는 유도로 상에서 항공기가 활주로의 진입 허가를 받지 못했을 경우 정지해야 하는 지점을 나 타낸다. [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on Taxiways은  활주로 대기지점 표지의 모습이다.
관제기관에 의해 “HOLD SHORT OF(Runway“XX”)”라고 지시받은 경우, 조종사는 항공기의 어느 부분도 대기지점 표지를 넘지 않도록 정지해야 한다. 또한, 착륙 후 활주로에서 유도로로 나오는 항공기의 일부분이라도 대기지점 표지를 넘지
않았다면 활주로에서 완전히 벗어난 상태가 아니다.

 


3.1.2 활주로상의 활주로 대기 위치 표지


이 표지는 활주로가 관제기관에 의해서 “Land and Hold short” 운영이나 지상 활주에 사용되는 경우에만 활주로에 설치되고 위의 두 종류의 운영에 서만 의미를 가지게 된다. 적색 배경에 백색문자를 사용하는 기호가 대기지점 표지에
인접하여 설치된다[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on Runways의. Land and hold short of Runway “yy”라는 지시를 받은 조종사는 활주로 “XX”를 벗 어나 활주로 “yy”의 전에서 정지해야 한다. 이 표지 는 활주로 접근 대기구역 기호와 같이 위치한다([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on Runways, [그림] Taxiways Located in Runway Approach Area
참조).

 

[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on Runways

 

 

[그림] Taxiways Located in Runway Approach Area

 

 

[그림] Holding Position Markings: ILS Critical Area

 


3.2 계기착륙시설(ILS)을 위한 대기지점 표지(Holding Position Signs and Markings for an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 Critical Area)


ILS/MLS 임계구역을 위한 대기지점 표지는 [그림] Holding Position Markings: ILS Critical Area에서와 같이 각각 두 줄의 실선과 황색점선으로 구성된다. 적색 배경에 백색문자를 가진 기호가 대기지점 표지에 인접하여 설치된다. 
ILS 임계구역을 넘어서면 안 될 경우 조종사는 정 지하여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대기지점 표지를 넘어 가서는 안 된다. 대기지점 표지에 접근하는 경우, 조 종사는 관제사의 허가 없이는 이 표지를 횡단할 수 없다. 항공기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대기지점 표지를 ILS 임계지역을 벗어난 것이 아니다.

 

 

3.3 유도로·유도로교차점을 위한 대기지점 표지 (Holding Position Markings for Taxiway / Taxiway Intersections)

 

[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Sign

 


유도로·유도로교차점을 위한 대기지점 표지는 그림과 같이 한 줄의 점선을 활주로 너비방향으로 표시한다[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Sign. 이 표지는 항공기가 유도로교차점에 이르렀을 때 관제사가 항공기를 대기시켜야 할 목적으로 유도로에 표시된다.
관제기관에 의해 “HOLD SHORT OF (taxiway)”라는 지시를 받은 경우 조종사는 정지하여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대기지점표지를 횡단하여서는 안 된다.
표지가 없는 경우, 조종사는 교차되는 유도로 상에서 다른 항공기와 충분한 간격분리를 할 수 있는 지점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4  비행장표지판(Airport Signs)


비행장에 설치되는 표지판에는 6가지가 있다. 의무지시 표지판, 위치 표지판, 방향 표지판, 정보 표지판, 활주로 잔여거리 표지판, 목표점 표지판이 있다.

 

 

4.1 의무지시표지판(Mandatory Instruction Signs)


이 표지판은 적색배경에 백색문자를 사용하며 다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a. 활주로나 임계지역으로의 진입
b. 항공기의 진입이 금지된 지역[그림] Holding Position Sign at Beginning of Takeoff Runway

 

 

4.1.1 활주로 대기지점 표지판(Holding Position Signs)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at Beginning of Takeoff Runway

 


이 표지판은 활주로와 연결되는 유도로 혹은 다른 활주로로 들어가기 전 대기지점에 설치된다. 표지판의 문자는 [그림]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에서와 같이 교차활주로의 지정자를 포함한다. 표지판에 있는 활주로 번호는 각각의 활주로
시단의 방향에 따라 정해진다. 예를 들면, “15-33”은 활주로 15의 활주로 시단은 좌측에 있으며 활주로 33의
활주로 시단은 우측에 있다는 것을 표시한다.
이륙활주로의 시작부분과 유도로가 교차하는 지점 에서 는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at Beginning of Takeoff Runway에서와 같이 이륙활주로의 지정 자만이 표지판에 표시되지만 그 외의 기타 모든 표 지판에는 양쪽의 활주로 숫자를 표기해야 한다.
유도로가 두 개의 활주로와 교차하는 지점에 표지판이 위치하는 경우,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for Taxiway that Intersects the Intersection of Two Runways에서와 같이 각 활주로와 대략적으로 정렬되는 화살표와 함께 양쪽 활주로의
숫자를 표시해야 한다. 대략적인 활주로 정렬 표시를 보충하여 화살표는 활주로 지정자의 바로 옆에 표 시하여 활주로 시단으로의 방향을 표시해야 한다.

 

[그림 2-27] Holding Position Sign for Taxiway that Intersects the Intersection of Two Runways


유도로의 위에 있는 활주로 대기지점 표지판은 유도로 포장면의 위에 그려진 대기지점 표지에 인접하여 설치해야 한다.

 

 

4.1.2 활주로 접근구역 대기지점(Holding Position Sign for a Runway Approach Area)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for a Runway Approach Area


일부 공항에서는, 활주로의 접근구역이나 도착구역에 위치하는 유도로의 공간에 항공기를 대기시켜 항공기가 활주로의 운영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우 접근활주로의 지정자의 다음에 “-”과 “APCH” 표지를 함께 표시한다. 이 표지판의 예가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for a Runway Approach Area에 나타나 있다. 이 예에서의 표시는 활주로 15로의 접근과 활주로 33의 출항을 보호할 수 있다.

 

 

4.1.3 ILS 임계구역 대기지점 표지판(Holding Position Sign for ILS Critical Area)


일부 공항에서, 계기착륙장치가 사용되는 경우 유도로에 항공기를 대기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우 대기지점 표지은 “ILS”라는 문자를 사용해 유도로의 위에 위치하는 대기지점 표지에 인접하여 설치한다. 이 표지판의 예가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for ILS Critical Area에 나타나 있다.

 

[그림] Holding Position Sign for ILS Critical Area

 

 

4.1.4 진입금지구역표지판(Sign Prohibiting Aircraft Entry into an Area)

 

[그림] Sign Prohibiting Aircraft Entry into an Area

 

 

[그림 2-32] Taxiway Location Sign Collocated with Runway Holding Position Sign

 


[그림] Sign Prohibiting Aircraft Entry into an Area에서 보이는 표지판은 항공기의 진입을 금지하는 구역을 나타낸다. 대표적으로, 이 표지판은 일방통행을 하는 유도로나 활주로, 유도로나 기타 항공기의 이동지역으로 오인될 수 있는 주기장과 교차되는 차량차도의 교차점에 설치된다.

 

 

4.2 위치표지판(Location Signs)


위치 표지판은 항공기가 위치해 있는 유도로나 활주로의 위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기타 위치 표지판은 조종사에게 어떤 지역을 벗어나는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지시를 제공한다. 다양한 위치 표지판이 있으며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라.

 

 

4.3 유도로 위치 표지판(Taxiway Location Signs)

 

[그림] Taxiway Location Sign

 


이 표지판은 [그림] Taxiway Location Sign에서와 같이 흑색배경에 황색문자와 황색경계선을 가지고 있다. 문자는 항공기가 위치해 있는 유도로의 지정자이다. 이 표지판은 표지판 자체나 방향 표지판[그림 2-37], 활주로대기지점 표지판[그림 2-33]과 함께 유도로를 따라 설치된다.

 

 

4.4 활주로 위치 표지판(Runway Location Signs)

 

[그림] Runway Location Sign


이 표지판은 [그림] Runway Location Sign과 같이 흑색배경에 황색문자와 황색경계선으로 표시된다. 문자는 현재 항
공기가 위치해 있는 활주로의 지정자를 나타내고 있다. 이 표지판은 조종사에게 방향에 대한 정보를 주는 동시에 두 개 이상의 활주로가 인접해 있어 위치에 대한 혼돈을 줄 수 있는 곳에 설치한다.

 

 

4.5 활주로경계표지판(Runway Boundary Signs)

 

[그림] Runway Boundary Sign

 


이 표지판은 [그림] Runway Boundary Sign처럼 대기지점 표지를 나타내며 황색 배경에 흑색으로 표시된다. 이 표지판
은 활주로를 향하고 있어 활주로를 벗어나는 조종사가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대기지점 표지에 인접하여 설치된다. 이 표지판은 조종사가 활주로를 벗어나는 시기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4.6 ILS 임계구역 경계표지판(ILS Critical Area Boundary Signs)

 

[그림] ILS Critical Area Boundary Sign

 

 

[그림] Direction Sign Array for Runway Exit

 

 

[그림] Direction Sign Array with Location Sign on Far Side of Intersection


이 표지판은 [그림] ILS Critical Area Boundary Sign와 같이 황색배경에 ILS 포장면 대기지점 표지를 나타내는 그림으로 흑색으로 표시된다. 이 표지판은 포장면의 위에 ILS 대기지점 표지에 인접하여 설치되며 임계구역에 접근하는 조종사가 볼
수 있도록 표시된다.

 

 

[그림] Direction Sign Array for Simple Intersection

 


4.3 방향표지판(Direction Signs)

 

방향표지판은 황색배경에 흑색으로 표시된다. 해당 표지는 조종사가 정상적으로 진입하거나 정지해야 하는 교차로 부근에서 교차되는 유도로의 식별문자를 보여준다. 각각의 문자는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함께 표시되어 있다. [그림] Direction Sign Array with Location Sign on Far Side of Intersection에서와 같이 하나 이상의 유도로 식별문자가 표지판 있는 경우 각 문자와 화살표는 수직으로 분리선이나 유도로 위치 표지판에 의해 분리되어 표시될 수 있다.

 

 

4.4 목표지점 표지판(Destination Signs)


목표지점 표지판은 공항에 있는 목표지점을 나타 내며 황색배경에 흑색문자로 표시된다. 이 표지판은 그 목표지점으로 가는 방향을 보여주는 화살표와 함께 표시되어 있다. [그림] Destination Sign for Military Area는 전형적인 목표지점 표지판의 예이다. 이러한 형태의 표지판에 표시되는 목표지점은 일반적으로 활주로, 주기장, 터미널, 군사구역, 민간항공구역, 화물구역, 국제구역 등이 표시된다. 두 개 이상의 문자를 표지판에 넣을 때는 [그림] Direction Sign Array with Location Sign on Far Side of Intersection과 같이 점(•)과 화살표를 사용하여 표시된다. 표지판의 문자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목표지점을 포함하는 경우, 각각의 목표지점은 화살표와함께 표시되며 [그림 2-41]과 같이 수직 분할선을 이용하여 다른 목표지점과 분리된다.

 

 

[그림] Direction Sign Array with Location Sign on Far Side of Intersection

 

 

[그림] Direction Sign for Common Taxiing Route to Two Runways

 

 

[그림] Destination Sign for Different Taxiing Route to Two Runways

 

 

4.5 정보표지판(Information Signs)


정보표지판은 황색배경에 흑색으로 표시된다. 이 표지판은 관제탑에서 볼 수 없는 지역, 무선교신주파수, 소음감소절차와 같은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공항운영자는 표지판의 필요성, 크기, 위치를 결정하여 설치하게 된다.

 

 

4.6 활주로잔여거리표지판(Runway Distance Remaining Signs)


활주로 잔여거리 표지판은 흑색배경에 백색 숫자로 표시되며 활주로의 한쪽 또는 양쪽에 설치된다.
표지판의 숫자는 착륙 활주로의 잔여거리(1,000피트 단위)를 나타낸다. 마지막 표지판, 예를 들어 숫자
“1”을 가진 표지판은 활주로의 시단으로부터 최소 950피트의 이상에 설치된다. [그림 2-42] 활주로 잔여거리가 3,000피트가 남았음을 알려주는 활주로잔여거리 표지판는 활 주로 잔여거리 표지판의 예를 보여준다.

 

[그림] 활주로 잔여거리가 3,000피트가 남았음을 알려주는 활주로잔여거리 표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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