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
문(Statement)이란 프로그램 작성하는 처리의 단위입니다.
문은 크게 2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으로 끝나는 코드 한 행을 문이라고 합니다.
예제 : 문 1 |
int i1; // 선언문 i1 = 1; // 대입문 |
두번째 문은 {}(중괄호)로 묶어 있는 행의 코드입니다.
예제 : 문 2 |
int i1 = 1; if(i1 == 1) // {}으로 묶인 문 { int i2 = 2; int i3 = 3; } |
문은 그 쓰임에 따라서 선언문, 식문, 조건문, 반복문, 점프문, 예외 처리문, yeild return 문, using 문, 레이블 문 등이 있습니다.
문 |
내용 |
예제 |
선언문 |
변수나 상수 정의 |
int x; const float f1 = 1.1f |
식문 |
식으로 값 계산 |
flaot x = a + b; |
조건문 |
if-else 문, switch 문 |
|
반복문 |
for 문, foreach 문, while 문, do-while 문 |
|
점프문 |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 |
|
예외 처리문 |
throw 문, try-catch 문, try-finally 문, try-catch-finally 문 |
|
yeild return 문 |
처리가 yeild return 문을 만나면, 코드가 이 위치에서 유지 됨. |
|
using 문 |
using 지시문, using 별명 지시문, using 문 |
|
레이블 문 |
레이블을 붙여, goto 문에서 이용. |
2. 조건문
조건문이란 특정 조건에서 특정 코드를 실행시키는 프로그램 명령입니다.
2.1 if-else 문
2.1.1 if 문
if 문은 조건식이 참일 경우 뒤에 있는 식을 실행시키는 문입니다.
기본 형태 |
if (조건식) { 조건이-참일-경우-실행되는-식; }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If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i1 = 1, i2 = 2;
if (i1 < i2)
{
Debug.Log("참이네 ㅋㅋ"); // 출력 : 참이네 ㅋㅋ
}
}
}
2.1.2 if-else 문
if-else 문은 if 문과 else 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f문 조건이 참일 경우 뒤에 있는 식을 실행시키고, else문에는 거짓일 경우 뒤에 있는 식을 실행시킵니다.
기본 형태 |
if (조건식) { 조건이-참일-경우-실행되는-식; } else { 조건이-거짓일-경우-실행되는-식; }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IfElse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i1 = 1, i2 = 2;
if (i1 > i2)
{
Debug.Log("참이네 ㅋㅋ");
}
else
{
Debug.Log("거짓이네 ㅋㅋ"); // 출력 : 거짓이네 ㅋㅋ
}
}
}
2.1.3 if-elseif 문
if-elseif 문은 if 문과 elseif 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f-elseif 문은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if 문에서 먼저 조건식을 검사 한 뒤 참이면 if 문 뒤에 있는 식을 실행하고, 아니면 elseif 문 조건식을 검사하여 참이면 if 문 뒤에 있는 식을 실행합니다.
또한 elseif 문은 중첩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여기에 마지막에 else 문을 사용해도 됩니다.
기본 형태 |
if (조건식1) { 조건식1이-참일-경우-실행되는-식; } else if (조건식2) { 조건식1이-거짓이고-조건식2가-참일-경우-실행되는-식; } else if (조건식3) // 중첩 사용 가능 { 조건식1,-조건식2가-거짓이고,-조건식3이-참일-경우-실행되는-식; } else { 조건식1,-조건식2,-조건식3이-거짓일-때-실행되는-식; }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IfElseifElse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s = "GG";
if (s.Equals("Gg"))
{
Debug.Log("조건식1이 참이네");
}
else if (s.Equals("gG"))
{
Debug.Log("조건식2가 참이네");
}
else if (s.Equals("GG"))
{
Debug.Log("조건식3이 참이네"); // 출력 : 조건식3이 참이네
}
else
{
Debug.Log("거짓이네");
}
}
}
2.2 switch문
switch문은 조건값이 여러 가지 값일 경우, 각 값 별로 다른 식을 실행하는 조건문입니다.
기본 형태 |
switch (조건값) { case 값1 : 식1; break; case 값2 : 식2; break; ... default : 식n; break; } |
- switch (조건값)은 case에서 비교될 값을 넣어 줍니다.
- case 값들은 조건값과 비교를 하는 값들입니다.
- 식들은 조건이 맞을 경우 실행되는 값들입니다.
- break는 식을 벗어나게 해주는 키워드입니다.
- default문은 위 case들에 값이 없을 때 실행됩니다. default 값은 생략 가능합니다만은 저는 로그를 찍는데 사용됩니다. 가끔 실수로 값이 잘 못 들어가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값1과 값2가 같은 식을 수행하게 되면, 식1과 break를 생략하고 식을 바로 적어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case |
break 생략 |
case 값1 : 식1; break; case 값2 : 식1; break; |
case 값1 : case 값2 : 식1; break;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witch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enum EAvengers { IronMan, SpiderMan, Hulk };
void Start()
{
EAvengers avengers = EAvengers.IronMan;
switch (avengers)
{
case EAvengers.IronMan:
Debug.Log("Iron Man"); // 출력 : Iron Man
break;
case EAvengers.SpiderMan:
Debug.Log("SpiderMan");
break;
case EAvengers.Hulk:
Debug.Log("Hulk");
break;
default:
Debug.Log("Avengers");
brea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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