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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유니티 C# 강좌

[유니티 C# 강좌] 10. 점프문(Jump Stat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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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문은 특정 부분1에서 또다른 특정 부분2로 건너 뛰는데 사용되는 구문입니다.

점프문에는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이 있습니다.

 

1. break 문

 

break 문은 반복문의 반복을 중지하고자 하거나 switch 문을 중지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break 문은 반복문에서 위치한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루프를 종료하거나 switch 문을 종료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reakStatemen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1; i <= 100; i++) 
        { 
            if (i == 5) 
            { 
                break; // i가 5가 되면 for 문을 벗어나게 됩니다. 
            } 

            Debug.Log(i); // 출력 : 1 2 3 4  
        } 
    }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reakStatemenSwitch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n = 2; 

        switch (n) 
        { 
            case 1: 
                Debug.Log("1"); 
                break; 

            case 2: 
                Debug.Log("2");  // 출력 : 2 
                break; 

            default: 
                Debug.Log("default"); 
                break; 
        } 
    } 
}

 

 

2. continue 문

 

continue 문은 만나면 반복문이 아래 실행문을 실행하지 않고 다음 반복으로 이동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ontinue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0; i < 10; i++) 
        { 
            if (i < 7) 
            { 
                continue; // 0 ~ 6일 경우 아래 Debug.Log로 가지 않고 다음 for 문으로 갑니다. 
            } 

            Debug.Log(i); // 출력 : 7 8 9  
        } 
    } 
}

 

 

3. goto 문

 

goto 문에 레이블이 지정되면, 해당 레이블로 이동합니다.

 

사용 방법 : goto 문

goto 레이블;
...
레이블 :
실행문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oto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0; i < 10; i++) 
        { 
            if (i == 3) goto label; // i가 3이 되면, for 문을 벗어나서, label로 이동합니다. 
            Debug.Log(i); // 출력 : 0 1 2  
        } 

        label: 
        Debug.Log($"마지막"); // 출력: 마지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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