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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문은 특정 부분1에서 또다른 특정 부분2로 건너 뛰는데 사용되는 구문입니다.
점프문에는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이 있습니다.
1. break 문
break 문은 반복문의 반복을 중지하고자 하거나 switch 문을 중지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break 문은 반복문에서 위치한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루프를 종료하거나 switch 문을 종료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reakStatemen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1; i <= 100; i++)
{
if (i == 5)
{
break; // i가 5가 되면 for 문을 벗어나게 됩니다.
}
Debug.Log(i); // 출력 : 1 2 3 4
}
}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reakStatemenSwitch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n = 2;
switch (n)
{
case 1:
Debug.Log("1");
break;
case 2:
Debug.Log("2"); // 출력 : 2
break;
default:
Debug.Log("default");
break;
}
}
}
2. continue 문
continue 문은 만나면 반복문이 아래 실행문을 실행하지 않고 다음 반복으로 이동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ontinue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0; i < 10; i++)
{
if (i < 7)
{
continue; // 0 ~ 6일 경우 아래 Debug.Log로 가지 않고 다음 for 문으로 갑니다.
}
Debug.Log(i); // 출력 : 7 8 9
}
}
}
3. goto 문
goto 문에 레이블이 지정되면, 해당 레이블로 이동합니다.
사용 방법 : goto 문 |
goto 레이블; ... 레이블 : 실행문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otoStat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0; i < 10; i++)
{
if (i == 3) goto label; // i가 3이 되면, for 문을 벗어나서, label로 이동합니다.
Debug.Log(i); // 출력 : 0 1 2
}
label:
Debug.Log($"마지막"); // 출력: 마지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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