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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자료] 세계 전투기 순위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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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순위 정보, 내용(밀리터리 투데이), 내용, 이미지(위키백과, 나무위키)

 

 

10. 미코얀 MiG-31BM

 

MiG-31BM은 러시아 방공의 중추 역할을 하는 MiG-31 요격 미사일의 최신 버전입니다.

개량된 MiG-31BM은 지상 공격 능력을 갖추고 진정한 다역전투기가 되었습니다.

러시아 요격미사일을 MiG-31BM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프로젝트는 2010년에 시작되었습니다.

2017년까지 총 110대의 항공기가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구형 항공기의 서비스 수명을 최소 15년 더 연장할 수 있게 했습니다.

작동 중인 모든 MiG-31은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그림] 미코얀 MiG-31BM (출처 : 위키백과)

 

10.1 일반

 

분류 다목적 전투기
개발국 러시아
개발사 미코얀
도입시기 2011
주요 사용자 소련 공군, 러시아 공군, 카자흐스탄 공군

 

 

10.2 제원

 

승무원 2 (조종사 및 화기관제사)
길이 22.69 m
날개 폭 13.46 m (44 ft 2 in)
높이 6.15 m (20 ft 2 in)
날개 넓이 61.6 m² (663 ft²)
공체 무게 21,820 kg (48,100 lb)
선적시 무게 41,000 kg (90,400 lb)
최대 이륙 중량 46,200 kg (101,900 lb)
동력 소련제 D-30F6 엔진 2

 

[그림] 미코얀 MiG-31BM (출처 : 위키백과)

 

10.3 성능

 

최대 속도 1,500 km/h (930 mph) 저고도, 3,000 km/h (1,860 mph) 고고도
전투행동반경  720 km (450 mi)
순항거리  3,300 km (2,050 mi)
최고고도  20,600 m (67,600 ft)
상승률  12,500 m/min (41,000 ft/min)

 

 

10.4 무장

 

기관포 GSh-6-23 23mm 기관포 1 (표준 260, 최대 800)
공대공 미사일 빔펠 R-33(AA-9 아모스) 장거리 4
빔펠 R-77(AA-12 애더, 암람스키), 중거리 4
비스노바트 R-40(AA-6 'Acrid') 중거리 2
빔펠 R-73(AA-11 아처) 단거리 4
빔펠 R-60(AA-8 아피드) 단거리 4
공대지 미사일 킨잘 미사일 1, 사거리 2000 km, 마하 10
Kh-31P,
사거리 110 km, 마하 3.5
Kh-58
대레이다 미사일 4, 사거리 260 km, 마하 3.6

 


이 항공기는 장거리 요격, 정밀 타격 및 방어 억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콕핏은 승무원들이 정밀 유도 탄약을 배치할 수 있는 고급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전투기는 빠른 속도, 고도, 상승률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능력을 얻기 위해 기동성을 희생합니다.

MiG-31BM은 가장 빠르게 생산되는 항공기 중 하나입니다.

최대 시속 3,00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9. 맥도널 더글러스 F-15 이글

 

F-15 이글은 적의 방어를 뚫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공중 우위 전투기입니다.

비록 지금은 30년 넘게 운용되고 있지만, 그것은 여전히 무시무시한 전투기로 남아 있습니다.

이 항공기는 100번 이상의 에어킬을 기록했으며 냉전 시대의 가장 성공적인 전투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림] 맥도널 더글러스 F-15 이글 (출처 : 위키백과)

 

9.1 일반

 

분류 제공 전투기
개발국 미국
개발사 맥도널 더글러스
도입시기 1976 01 09
주요 사용자 미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이스라엘 공군, 사우디아라비아 공군, 싱가포르 공군
비용 F-15A/B 2,790만 달러, F-15C/D 2,990만 달러

 

 

9.2 제원

 

승무원 1 (A/C), 2 (B/D/E/K)
길이 63.8 ft (19.44 m)
날개폭 42.8 ft (13 m)
높이 18.5 ft (5.6 m)
날개 면적 608 ft² (56.5 m²)
자체 공중량 28,000 lb (12,700 kg)
무장시 (C ) 44,500 lb (20,200 kg)
최대 이륙 중량 C/D : 68,000 lb (30,844 kg)
E : 81,000 lb (36,700 kg)
엔진 2x 프랫 앤 휘트니 F100-PW-229 터보팬, 각각 29,000 lbf (129 kN) 또는 2x 제너럴 일렉트릭 F110-GE-100 터보팬, 각각 32,000 lbf (142 kN) 추진력을 갖고 있음
레이다 레이시온(Raytheon) AN/APG-63, E:AN/APG-70
레이다 대항책 AN/APX-76 IFF 피아식별장치, AN/ALQ-128 레이다 경고 장비, AN/ALR-56 레이다 경고 수신기, ALQ-135 내장형 재머, AN/ALE-45 채프/플레어 살포기

 

[그림] 맥도널 더글러스 F-15 이글

 

 

9.3 성능

 

최고속도 1,875 mph (3,000 km/h) (마하 2.5)
항속거리 3,500 mile (5,632 km)
실용상승고도: A/B/C/D : 65,000 ft (19,812 m), E : 50,000 ft (15,000 m)
상승률 50,000 ft/min (15,240 m/min)

 

 

9.4 무장

 

날개 6곳, 동체 4곳, 중앙선에 1곳 장착 가능 (The F-15E 스트라이크형은 추가로 동체에 4군데 장착이 가능) 총 중량은 16,000 lb (7,300 kg) 으로, 다음과 같은 무장을 포함합니다.

 

화기 1x M61 발칸 20 mm 개틀링 940 (A/B/C/D), 500 (E)
미사일 AIM-7F 스패로우, AIM-120 AMRAAMs, and AIM-9 Sidewinder
폭탄 F-15E형은 미 공군 목록에 있는 거의 모든 공대지 폭탄을 나를 수 있다.
그중에는, 자유낙하하는 핵무기와 4,500 lb (2000 kg) GBU-28 벙커 관통 폭탄이 포함된다.

 

 

F-15는 적기를 탐지, 획득, 추적, 공격할 수 있는 무기와 전자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전투기는 광범위한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으며 기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그것은 강력한 고속 기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F-15는 개조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F-15 이글은 여전히 미 공군과 함께 운용 중이며 적어도 2025년까지 운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항공기는 이스라엘, 일본, 사우디아라비아로 수출되었습니다.

 

8. 수호이 Su-35(플랭커 E)

 

Su-35 다중 역할 전투기는 Su-27의 상당히 개발된 버전입니다.

Su-27 전투기와 MiG-29 전투기의 대체품으로 수출용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2012년에 그것은 러시아 공군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그림] 수호이 Su-35 (출처 : 위키백과)

 

8.1 일반

 

분류 다목적 전투기
개발국 러시아
개발사 수호이
도입시기 2012
주요 사용자 러시아 공군
단가 45,000,000달러 ~ 65,000,000달러

 

 

8.2 제원

 

승무원 1
길이 21.9 m (72.9 ft)
날개폭 15.3 m (50.2 ft)
높이 5.90 m (19.4 ft)
날개면적 62.0 m² (667 ft²)
공허중량 18,400 kg (40,500 lb)
탑재중량 25,700 kg (56,660 lb)
최대이륙중량 34,000 kg (75,000 lb)
엔진 2× 새턴/률카 AL-31FM 터보팬
최대추력 : 7,600 kgf (74.5 kN, 16,750 lbf)
재연소시추력 : 12,800 kgf (126 kN, 28,200 lbf)

 

 

8.3 성능

 

최대속도 마하 2.35 (2,500 km/h, 1,553 mph)
항속거리 4,000 km (2,160 nmi)
상승한도 18,000 m (59,100 ft)

 

 

개발자들은 Su-35를 4++세대 전투기라고 부릅니다.

매우 빠르고 기동성이 뛰어난 전투기로 사거리가 매우 길고, 고도화 능력과 중무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4+ 세대 전투기들에게 큰 위협이 됩니다.

Su-35는 주로 공중 우위 전투기입니다.

하지만 2차 공대지 능력을 갖췄습니다.

이 항공기는 엄청난 양의 무기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12개의 날개와 동체 하드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8,000kg의 화기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의 크고 강력한 엔진은 오랜 시간 동안 슈퍼 크루즈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그것의 엔진은 애프터버너를 사용하지 않고도 초음속 속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3차원의 추력 방향을 가지고 있고 이 항공기를 매우 기동적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최신 기술의 개발, 획득 및 고용에서 여전히 뒤쳐져 있습니다.

최근 신형 수호이 Su-57(이전 명칭 PAK FA) 스텔스 다역전투기가 러시아에서 개발돼 초기 생산에 이르렀습니다.

첫 번째 운용 항공기는 2018년에 러시아 공군에 인도될 예정이었습니다.

 

7. 다소 라팔 

 

라팔은 프랑스 공군과 해군이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다목적 전투기는 최신 항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이 항공기의 레이더 단면적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조치들이 취해졌습니다.

이 항공기는 매우 기동성이 좋습니다.

 

[그림] 다소 라팔 (출처 : 위키백과)

 

7.1 일반

 

분류 다목적 전투기
개발국 프랑스
개발사 다소
도입시기 2000 12 04
주요 사용자 프랑스 공군, 해군
비용  10,800만 달러

 

 

7.2 제원

 

승무원 1명 또는 2
길이 15.27 m
10.80 m
주익면적 45.7 m²
높이 5.34 m
공허중량 9,500 kg (C), 9,770 kg (B), 10,196 kg (M)
유효탑재량 6,000 kg
최대이륙중량 24,500 kg (C/D), 22,200 kg (M)
엔진 SNECMA M88-2E4 * 2
추력 Dry; 50 kN (11,250 lbf), A/B; 75 kN (17,000 lbf)

 

 

7.3 성능

 

최대속도 마하 1.8+ (2,130 km/h, 1,320 mph)
항속거리 1,800 km
최대고도 18,000 m
상승률 333 m/s
중량대비추력 1.13



7.4 무장

 

기관포 30mm GIAT 30/719B 기관포 및 탄약 125
공대공 미사일 MICA IR/EM
MBDA
미티어
Matra Magic 2
공대지 미사일 MBDA 아파셰
SCALP EG
크루즈 미사일
AASM
유도 폭탄
GBU-10, GBU-12
AM 39
엑조세 대함 미사일
ASMP-A
중거리 공대지 핵미사일
항법장치 탈레스 RBE-2 PESA 레이다, RBE-2 AA AESA 레이다
탈레스 스펙트라 통합형 전자전 시스템
탈레스/SAGEM OSF/OSF2: IRST FLIR CIU 전면 광학관측 시스템

 

 

라팔은 40개의 목표물을 추적할 수 있고 동시에 4개의 목표물을 쏠 수 있습니다.

이 항공기는 최신 버전의 미국 F-16에 맞설 수 있습니다.

다소 라팔은 21세기까지 프랑스 공군력의 초석을 형성할 것입니다.

 

 

6. 유로파이터 타이푼

 

1986년, 유로파이터 컨소시엄은 독일, 이탈리아, 영국, 그리고 나중에 스페인이 2차 지상 공격 능력을 갖춘 가시거리 요격기로 최적화된 새로운 다중 역할 전투기를 개발하기 위해 결성되었습니다.

이 항공기는 유럽에서 설계된 첨단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현대적이고 포괄적인 항전 패키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림] 유로파이터 타이푼 (출처 : 위키백과)

 

6.1 일반

 

분류 다목적 전투기
개발국 유럽연합
개발사 유로파이터 유한회사
초도비행 1994 3 27일주요 사용자
주요 사용자 영국 공군, 독일 공군, 이탈리아 공군, 스페인 공군 등
비용  10,500만 달러

 

 

6.2 제원

 

승무원 1명 또는 2 (훈련기)
길이 15.96 m (52.4 ft)
날개폭 10.95 m (35.9 ft)
높이 5.28 m (17.3 ft)
날개면적 51.2 m²[363] (551 sq ft)
경하중량 11,000 kg[364][N 6] (24,000 lb)
만재중량 16,000 kg[365][N 7] (35,270 lb)
최대이륙중량 23,500 kg[363] (51,800 lb)
엔진 2 × 유로젯 EJ200 애프터버닝 터보팬
드라이 추력 : 60 kN (13,500 lbf) 각각
애프터버너 추력 : >90 kN (20,230 lbf)
연료량 내부연료 5,000 kg (11,020 lb)

 

 

[그림] 유로파이터 타이푼 (출처 : 위키백과)

 

 

6.3 성능

 

최대속도 고고도 : 마하 2 (2,495 km/h, 1,550 mph, 고도 10,975 m)
해면 : 마하 1.25 (1,530 km/h, 950 mph)
슈퍼크루즈 마하 1.5
거리 2,900 km (1,800 mi)
전투행동반경 (1,000 리터 외부연료탱크 3)
지상공격 : lo-lo-lo 601 km (325 nmi)
지상공격 : hi-lo-hi 1,389 km (750 nmi)
공대공 : 3시간 전투초계비행 185 km (100 nmi)
공대공 교전 10분 배회 : 1,389 km (750 nmi)
순항거리 3,790 km (2,350 mi, 외부연료탱크 3)
운용고도 19,812 m (65,000 ft)
상승률 >318 m/s (62,600 ft/min)

 

 

6.4 무장

 

기관포 1 × 27 mm Mauser BK-27 리볼버 기관포, 150
하드포인트 13 : 8 × 날개밑; 5 × 동체밑; 최대무장량 9,000 kg (19,800 lb)
미사일: 공대공 미사일 : AIM-120 AMRAAM, AIM-132 ASRAAM, AIM-9 사이드와인더, IRIS-T, MBDA 미티어
공대지 미사일 : AGM-65 매버릭, AGM-88 , 브림스톤, 타우루스, 스칼프, SPEAR 3
폭탄 페이브웨이 시리즈, GBU-39 SDB, JDAM, HOPE/HOSBO
기타: 플래어/채프/ECM 포드
타게팅 포드(다모클레스, 라이트닝3, 스나이퍼)
3
× 1,000 리터 외부연료탱크
항법장비 유로레이다 CAPTOR 레이다
PIRATE IRST

 

 

타이푼은 미국의 F-22 랩터 전투력의 절반이라고 주장됩니다.

대략적인 추정치이지만, 태풍은 F-15, 프랑스 라팔, 러시아 Su-27 변종 및 기타 많은 항공기보다 우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유로파이터 태풍은 21세기까지 유럽 공군력의 초석을 형성할 것입니다.

 

 

5. 보잉 F/A-18E/F 슈퍼 호넷

 

현재 슈퍼호넷은 미 해군의 다목적 전투기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것은 항공모함이 공중과 지상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에 기초합니다.

슈퍼 호넷은 호주에서도 주력 전투기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그림] 보잉 F/A-18E/F 슈퍼 호넷 (출처 : 위키백과)

 

5.1 일반

 

분류 쌍발형 터보팬 함재 다목적 전투기
개발국 미국
개발사 맥도널 더글러스
도입시기 1999
주요 사용자 미국 해군, 호주 공군
비용  5,128만 달러

 

 

5.2 제원

 

승무원 2
길이 18.31 m
13.62 m
높이 4.88 m
경하중량 13,864 kg
기본 중량 : 14,288 kg
전투기 조합 : 21,320 kg
내부 연료 저장용량 : 6,350 kg
외부 연료 저장용량 : 7,430 kg
최대이륙중량 29,900 kg
엔진 2 x 제네럴 일렉트릭 F414-GE-400 터보팬
최대속도 고고도에서 마하 1.8 이상.
최고고도 15,000 m
전투행동반경 1,095 km

 

 

5.3 무장

 

기관포 1 × 20 mm M61 벌컨 기관포
하드포인트 11개 외부 무기 장착대 및 8,050 kg 탑재 가능.
사이드와인더용 LAU-127 발사기(주익 끝)
주익의 6개 무장장착대
다용도 컨포멀 연료 탱크 2
스패로우 / 암람 또는 FLIR/ASQ-228 ATFLIR)
중앙 동체에 탈착 가능한 1개 무장장착대 (보조연료탱크에 유용)
미사일 AIM-9 사이드와인더 2 (주익 끝에 장착)
AIM-7
스패로우
AIM-120
암람
AGM-84
하푼
AGM-88

AGM-45
슈라이크
AGM-84E SLAM
SLAM-ER
AGM-62
웰라이
AGM-65
메버릭 미사일
JSOW, JDAM
폭탄 B57 또는 B61 자유낙하 핵폭탄
페이브웨이 LGB, Mk 80 시리즈 범용 폭탄
Mk-20
록아이2 CBU 시리즈 클러스터 폭탄
BLU
시리즈 네이팜 폭탄
70mm
하이드라 70 공대지 무유도 로켓용 LAU 시리즈 다용도 발사기
항공 전자 레이다 : 레이시온 APG-73
2006
년에 업그레이드된 블록2: 레이시온 APG-79 AESA

 

 

F/A-18E/F는 F/A-18C/D 호넷의 보다 크고 성능이 뛰어난 파생 모델입니다.

슈퍼 호넷에는 새 엔진이 장착됩니다. 그것은 추가적인 하드 포인트를 가지고 있고 더 많은 미사일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 항공기는 내부 연료 저장량이 더 크기 때문에 항속거리가 늘어났습니다.

슈퍼 호넷은 항전 장치도 개선되었습니다.

이 항공기의 레이더 단면적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조치가 취해진 것입니다.

 

 

4. 청두 J-20

 

청두 J-20은 중국의 새로운 스텔스 전투기입니다.

미국 F-22 랩터 등 5세대 전투기, 러시아 Su-57(이전 명칭 PAK-FA) 등 첨단 4세대 전투기들과 경쟁하기 위해 설계됐습니다.

 

[그림] 청두 J-20 (출처 : 위키백과)

 

 

4.1 일반

 

분류 스텔스 제공 전투기, 다목적 항공기
개발국 중국
개발사 청두 항공기공업 그룹
도입시기 2017
주요 사용자 중국 공군
비용 11,000만 달러

 

 

4.2 제원

 

승무원 1
길이 20 m (66.8 ft)
날개폭 13 m (44.2 ft)
높이 4.45 m (14 ft 7 in)
날개면적 78 m2 (840 sq ft)
경하중량 19,391 kg (42,750 lb)
만재중량 32,092 kg (70,750 lb)
최대이륙중량 36,288 kg (80,001 lb)
연료탑재량 11,340 kg (25,000 lb)
엔진 2 × 선양 WS-10G (시제기), AL-31F (시제기), Xian WS-15 (양산기) 애프터버너 터보팬 엔진
드라이 추력 : 76.18 kN (17,125 lbf) 각각
애프터버너 추력 : 122.3 또는 179.9 kN (27,500 또는 40,450 lbf)

 

 

4.3 성능

 

최대속도 2,100 km/h (1,305 mph; 1,134 kn)

 

 

4.4 무장

 

공대공 미사일 PL-10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PL-12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항전장비 Type 1475 (KLJ-5) AESA 레이다 : 250km~270km

 


J-20의 개발은 러시아 미그 항공사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은밀한 항공기의 저율 초기 생산은 201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 중국 공군에 첫 운용 중인 J-20 스텔스 전투기가 인도되었습니다. 이 스텔스 전투기는 2017년에 중국 공군에 의해 공식적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군사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투명한 접근법을 취했습니다.

아직 이 비행기에 대한 공식적인 정보는 거의 없지만요.

신형 J-20은 중장거리 공중 우위 전투기로 2차 지상 공격 능력도 갖췄을 수 있습니다.

중국의 신형 전투기는 진정한 5세대 전투기라기보다는 진보된 4세대 전투기입니다.

이 중국 전투기는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위한 대형 내부 무기 베이와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위한 소형 측면 탑재 무기 베이가 2개 있습니다.

미사일은 레이더 단면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무기 베이에 저장됩니다.

그것은 또한 장거리 임무를 위한 큰 연료 탱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미국의 F-22 랩터보다 더 많은 연료와 무기를 운반합니다. 게다가 이 항공기는 고속 운행이 가능합니다.

 

 

3. 수호이 Su-57

 

Su-57은 새로운 러시아 전투기입니다.

그것은 PAK FA (또는 미래 최전방 항공기 시스템)의 수명을 시작했습니다.

2017년에 이 항공기는 정기적인 수- 지명을 받았습니다.

이 새로운 스텔스 항공기는 노후된 MiG-29와 Su-27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미국의 F-22 랩터에 대한 러시아식 답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항공기의 개발은 2001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시제품이 공개되었고 2010년에 첫 비행을 했습니다.

2018년에는 러시아 공군에 12대의 사전 생산 전투기가 1차 인도될 예정이었습니다.

실제로 2018년에는 사전 생산된 Su-57 전투기 두 대가 시리아에 배치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생산은 2019년에 시작될 계획이었어요.

러시아 공군은 이 새로운 다중 역할 전투기를 최대 150-200대까지 필요로 합니다.

[그림] 수호이 Su-57 (출처 : 위키백과)

 

 

3.1 일반

 

분류 스텔스 전투기
개발국 러시아
개발사 수호이
도입시기 2020
주요 사용자 러시아 공군
비용 2,500~3,000만 달러

 

 

3.2 제원

 

승무원 1
전폭 14.1 m
전장 20.1 m
전고 4.74 m
익면적 78.8 m²
익면하중 317444 kg/m² (65 lb/ft²)
자체중량 18,000 kg
적재중량 25,000 kg
최대적재중량 29,270 kg
최대이륙중량 35,000 kg
엔진 AL-41F1 터보팬 x2 (임시)
Izdeliye 30(
타입 30)으로 대체 중.
엔진추력 Izdeliye 30 : 108kN ( 24,300 lbf) (AB: 177 kN ( 39,800 Ibf)
AL-41F1:
93.1kN ( 20,900 lbf) (AB: 147kN( 33,000 lbf)

 

 

3.3 성능

 

최대순항속력 마하 1.6 (슈퍼크루즈 순항 시)
최대속력 마하 2.0 이상 (에프터버너 순항 시)
항속거리 3,500 km (아음속 기준)
1,500 km (
초음속 기준)
최대상승한도 20,000 m 이상
최대상승률 350 m/s
최대체공시간 3.3시간
최대중력하중계수 +9.0 G
하드포인트 내장 6개소(동체 하부 4개소, 주익내부 2개소)
외부 6개소(동체 하부 2개소, 주익하부 4개소)



3.4 항전장비

 

Sh121 MIRES
(
다기능 통합 전자전 체계)
N036 Byelka N036-1-01 (AESA, X밴드, 정면)
N036B-1-01 (AESA, X
밴드, 기수 양쪽)
N036L-1-01 (AESA, L
밴드, 주 날개 전연부 양쪽)
ECM L-402 Himalayas
IFF N036-Sh Pokosnik
101-KS Atoll
(
전자 광학 타겟팅 시스템)
MAWS 101KS-U
IRST 101KS-V
DIRCM 101KS-O
TGP 101KS-N
HTI 101KS-P
C&P N036UVS

 

 

3.5 레이다

 

이름 N036 (NIIP Radar)레이다
종류 AESA 능동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다
배치 팍파의 정면에 메인 레이다(1,552개 모듈), 측면에 사이드 레이다(358개 모듈)
레이다 탐지거리 정면 기준 610km(10m2)~520km(5m2)~430km(3m2)

 

 

3.6 무기

 

기본 상시무장 R-73 x2
공대공 임무 시 R-77 x6
공대지 임무 시 Kh-38ME x4
공대함 임무 시 Kh-35E x2
SEAD 임무 시 Kh-58UShKE x4
부무장 30mm Gryazev-Shipunov GSh-30-1 기관포 x1

 

 

원래 Su-57은 은밀한 공중 우위 전투기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이 항공기는 2차 지상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상 목표물과 교전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세대 전투기로 일컬어지긴 했지만, 일부 미군 관계자들이 수호이 PAK FA를 선진 4세대 전투기로만 언급했을 정도로 심각한 의구심이 일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최신 기술의 개발, 획득 및 고용에서 여전히 뒤쳐져 있습니다.

수호이 Su-57이 현재의 수호이 Su-35 다중 역할 전투기에 비해 레이더 단면을 줄이고 많은 다른 개선점을 가지고 있지만 말입니다.

두 개의 커다란 내부 무기 베이가 엔진 사이에 나란히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전투기는 다양한 공대공, 공대지, 대방사 미사일, 심지어 유도탄까지 10개의 내부와 6개의 외부 하드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에도 두 개의 사이드베이가 있습니다.

이 항공기는 최대 7500kg의 화기를 탑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것은 엄청난 양의 무기입니다.

 

 

2. 록히드마틴 F-35 라이트닝 II

 

라이트닝 II로도 알려진 F-35는 새로운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F-35B는 2015년 미 해병대와 함께 초기 작전 능력을 달성했습니다.


[그림] 록히드마틴 F-35 라이트닝 II (출처 : 위키백과)

 

 

2.1 일반

 

분류 다목적 전투기, 스텔스 제공 전투기
개발국 미국
개발사 록히드 마틴, 노스럽 그러먼, BAE 시스템스
도입시기 2015 12 15
주요 사용자 미국 공군, 미국 해군, 미국 해병대, 영국 공군, 영국 해군, 대한민국 공군
비용 15,200만달러

 

 

2.2 제원

 

조종사 1
길이 51.4 ft (15.67 m)
35 ft (10.67m)
높이 14.2 ft (4.57 m)
날개면적 460 ft(42.74 m^2)
공 중량 29,300 lb (13,170kg)
무장시 중량 49,540 lb (22,470 kg)
최대이륙중량 70,000 lb (31,800 kg)
레이다 AN/APG-81
엔진 1× 프랫 & 휘트니 F135 후기연소기가 장착된 터보팬엔진
추력 : 43,000 lbf (178kN)

 

 

2.3 성능

 

최대속도 Mach 1.6 (~1,200 mph, 1930 km/h)
순항속도 Mach (mph, km/h)
전투행동반경 (내부연료) F-35A: 1,093km
F-35B: 833km
F-35C: 1,100km
항속거리반경 (내부연료) F-35A: 2,222km
F-35B: 1,667km
F-35C: 2,593km (F-35A
보다 길다.)
운용고도 48,000 ft (15,000 m)
상승률 40,000 ft/min[13] (200 m/s)
Wing loading 91.4 lb/ft² (446 kg/m²)
추력대중량비 100% 연료:0.968, 50% 연료 : 1.22

 

 

2.4 무장

 

기관포 1 x GAU-12/U 25 mm 기관포. F-35A에 탑재
공대공 미사일 AIM-120 암람, AIM-9 사이드와인더
폭탄 통합직격탄, AGM-154 JSOW, GBU-39
공대지 미사일 AGM-88 , AGM-158 JASSM, 스톰 섀도

 

 

F-35는 기존의 항공기를 일반적인 전투기로 대체하기 위한 합동 타격 전투기 프로그램에 따라 개발되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F-35는 미군과 함께 운용 중인 AV-8B, A-10, F-16 및 F/A-18 전투기를 대체할 것입니다.

또한 여러 나라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F-35는 록히드 마틴이 설계한 F-22와 유사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약간 더 작고 두 개가 아닌 한 개의 엔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레이더 단면을 줄이고 탐지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스텔스 기술을 이용합니다.

이 다목적 전투기는 방공 임무, 근접 공중 지원 및 전술 폭격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신 공대공 및 공대지 미사일과 호환됩니다.

이 항공기는 F-35A 재래식 이착륙기, F-35B 단거리 이착륙기, F-35C 항공모함 기반 항공기 등 세 가지 주요 변형으로 제안됩니다.

이러한 변종은 개발, 생산 및 서비스 비용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여러 부품을 공유합니다.

이 항공기는 지금까지 개발된 전투기 중 가장 강력한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스라엘 버전의 F-35인 F-35I는 시리아의 목표물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이 스텔스 전투기들은 시리아의 러시아 군사 기지 근처에 있는 목표물들을 공격했습니다. 게다가 S-300과 S-400을 포함한 러시아의 가장 강력한 방공 시스템은 이스라엘 F-35를 파괴하지 못했습니다.

 

 

1. 록히드 마틴 F-22 랩터

 

F-22 랩터 공중 우위 전투기는 레이더에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 항공기는 강력한 무기들을 싣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가장 진보되고 가장 비싼 생산용 전투기입니다.

이 비행기의 많은 센서와 항전기는 기밀로 남아있습니다.

이 첨단 항공기는 2003년에 채택되었습니다.

그것은 수출 고객, 심지어 다른 동맹국들과 나토 국가들에게도 결코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그것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 최고의 전투기입니다.

[그림] 록히드 마틴 F-22 랩터 (출처 : 위키백과)

 

 

1.1 일반

 

분류 스텔스 제공 전투기, 다목적 전투기
개발국 미국
개발사 록히드 마틴, 보잉, 스페이스앤 시큐리티
초도비행 1997 09 07
주요 사용자 미국 미국 공군 (USAF)
비용 36,000만 달러 (4,370억 원, 유지보수를 합한비용)

 

 

1.2 제원

 

승무원 1
전장 18.90 m
전폭 13.56 m
전고 5.09 m
익형 NACA 64A?05.92 날개뿌리
NACA 64A?04.29
날개끝
익면적 78.04 m²
익면하중 377 kg/m² (77.2 lb/ft²)
공허중량 19,700 kg
적재중량 29,410 kg
최대이륙중량 38,000 kg
엔진 프랫 & 휘트니 F119-PW-100 터보팬 엔진 x2 + 2차원 추력편향 노즐
엔진추력 116 kN ( 26,100 lbf)
(AB: 156 kN (
35,100 Ibf)
연료탑재량 내부탑재: 8,200 kg
2
기의 외부 탑재연료통 : 11,900 kg

 

 

1.3 성능

 

연료탑재량 내부탑재: 8,200 kg
2
기의 외부 탑재연료통 : 11,900 kg
최대순항속력 마하 1.82 (슈퍼크루즈 순항 시)[11]
최대속력 마하 2.4이상 (재연소 장치 가동 시)[12]
항속거리 2,963 km (2기의 외부 탑재연료통 탑재 시)[13]
전투행동반경 852 km
페리항속거리 3,220 km
최대상승한도 20,000 m 이상
추력대비중량비 1.08
50%
연료 탑재 시 1.25
최대/소 중력하중계수 +9.0 G/3.0 G


 

1.4 항전장비

 

레이더 AN/APG-77(V)1 AESA 레이더
MAW AN/AAR-56
RWR AN/ALR-94
플레어 사출기 MJU-39/40



1.5 무장

 

고정 20mm M61A2 6열 기관포 x 480
공대공 임무 시 AIM-9 사이드와인더 x 2
AIM-120
암람 x 6
공대지 임무 시 AIM-9 사이드와인더 x 2
JDAM (1,000 Ib) x 2
발 또는 GBU-39 SDB (250 Ib) x 8
AIM-120
암람 x 2
기타 외부 무장 주익 하부 하드포인트 4기에 2,270 L 외부 연료 탱크 2기 또는 무장 장착 가능

 

 

랩터의 엔진은 항공기가 장거리 비행에 걸쳐 슈퍼크루즈를 할 수 있게 해주며, 추력 벡터링 노즐은 트리플X 플라이 바이 와이어 비행 제어 시스템과 결합되어 탁월한 기동성을 제공합니다.

F-15 이글을 대체할 새로운 전투기에 대한 요구는 1980년대 초에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와 다른 서방 국가들에 대해 수년간 미국이 누려왔던 기술적 우위를 회복하기 위해 이 항공기를 설계했습니다.

1980년대 중반 러시아가 F-15 이글과 동등한 조건으로 만날 수 있는 매우 유능한 Su-27 공중 우위 전투기와 MiG-29 다중 역할 전투기를 도입하면서 다소 잠식되었습니다.

F-22는 솔직한 공중 우위 전투기로서의 삶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도입 이후 이 항공기는 다른 나라 전투기로부터의 무시무시한 공중 위협이 없습니다.

이후 지상 공격 능력이 추가되면서 다역전투기를 향해 진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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